sub_top2
home > 발목센터 > 아킬레스건 손상
 
 아킬레스건 손상 어깨/팔꿈치/무릎/척추 수술병원입니다.

아킬레스건(achilles tendon) 손상

아킬레스건은 인체에서 가장 크고 강력한 건으로써 비복근(gastrocnemius muscle)과 가자미근(soleus muscle)의 건이 모여 공통 건을 이루며, 종골(calcaneus)의 후면 상방에 연결되어 있다. 아킬레스건을 이루고 있는 비복근과 가자미근의 주 기능은 발목의 저측굴곡(plantar flexion)과 무릎의 굴곡이며 발목관절 기능의 약 70%정도를 담당하는 중요한 구조물이다. 아킬레스건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무리한 동작을 반복하게 되면 퇴행성 변화, 조직변성, 염증 등이 발생해 발목 뒤쪽에 통증이 발생하는데 조기에 아킬레스 건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건의 반복적인 미세손상과 만성염증이 아킬레스건 파열로 이르게 할 수도 있다.


아킬레스건 손상의 원인

아킬레스건은 대부분 축구, 농구, 배드민턴 종목과 같이 달리기, 점프 등을 자주하는 스포츠 활동과 관련되어 나타나며, 최근 들어 사무직 근로자나 전문직 종사자들에서도 증가하고 있다. 이는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행태가 아킬레스건으로의 혈액순환 저하와 영양 공급의 감소로 이어져 건의 약화와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며, 이러한 근골격계의 약화된 상태에서 스포츠 참가 빈도는 높아짐에 따라 달리기, 점프 후 착지, 갑작스런 방향전환 등의 아킬레스건에 스트레스를 주는 동작을 반복 했을 때 아킬레스건의 염증 및 미세손상, 나아가 파열로 발전하게 된다.
* 아킬레스 건염의 내적 & 외적 요인
내적요인- 나이, 유연성 감소, 건의 혈관 감소, 발이나 다리의 비정상적인 역학적 구조
외적요인- 운동강도의 갑작스런 증가(거리, 빈도), 신발의 변화(굽의 높이), 오랜 기간의 휴식기 후 훈련재개, 불규칙한 지면에서의 달리기

+ 아킬레스건 손상의 증상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발생되면 발목 저측굴곡근의 수축 시 발 뒤꿈치 주변이나 아킬레스건 주변의 통증, 압통, 열감, 부종 등과 함께 운동 제한이 오며, 파열 될 경우 정상적 보행뿐만 아니라 일상행활이 제한된다. 아킬레스건의 염증이나 파열의 부위는 근건 이환부, 건 중앙부, 건의 종골 부착부로 나뉘어져 있는데 대부분 혈액분포에 취약지점인 종골 부착부로부터 상방 2~6cm 지점에서 빈번히 발생한다.
    부종 및 염증이 만성으로 진행되면 건이 약해지고 이때 한번의 강한 충격으로 인해 파열이 될 수도 있다.

+ 아킬레스건의 치료

    a. 비수술적 치료

    아킬레스 건염은 일반적으로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다. 일단 운동을 중지하고 휴식과 함께 냉찜질,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NSAIDs), 물리 치료, 주사치료(PDRN, 프롤로테라피), 재활운동(마사지, 스트레칭, 근력운동) 등을 실시한다.

    아킬레스건의 완전 파열일 경우 치료법에는 석고 고정술과 같은 보존적 치료와 다양한 방법의 수술적 치료가 있다. 보존적 치료는 노령 또는 수술이 불가능 하거나 수술을 원하지 않는 환자에게 실시 할 수 있으며 수술적 치료에 비해 전반적인 합병증은 적지만 재파열의 위험이 높은 단점이 있다. 현재 비수술적 치료 후 재파열 가능성, 저측굴곡력의 약화, 긴재활기간 등의 부정적인 결과와 수술 기법의 향상, 수술 후 재활방법이 발달함에 따라 적응증에 문제가 없다면 재파열의 위험이 적고 회복이 빠른 수술적 방법이 우선시 되고 있다.

    b. 수술적 치료

    아킬레스건 봉합술
    아킬레스건은 배복근이 긴장상태에 있을 때 갑자기 배굴이 가해지면 파열되고 보통 피하파열이 된다.
    하지부종, 피부괴사, 당뇨 등 대사장애가 없다면 아킬레스건 파열 후 수술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급성 아킬레스건 손상일 경우 48시간 이내에 수술해야 좋은 결과 를 얻을 수 있다. 반면 만성 아킬레스건 손상일 경우는 1차적 봉합술 보다는 다른 사람 인대를 사용하는 재건술을 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피부절개는 보통 내측종피절로 들어가고 파테논에 종절을 가해 좌우로 벌려서 아킬레스건을 절개하고 건을 봉합해 파테논을 닫고 피부를 봉합한다.

    c. 수술후 재활

    아킬레스건 봉합 후 6~8주간 석고 고정을 하는 전통적인 방법과 석고 고정 대신 보조기를 착용하여 조기에 재활을 실시하는 가속재활 방법이 있는데 아직 의사들마다 의견에 차이가 있다. 전통적인 방법의 경우 오랜 기간의 석고 고정과 체중 부하의 제한이 근육의 위축을 초래하고 관절 강직과 건의 유착 및 심부정맥혈전증 등의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일상으로의 복귀를 지연시키는 단점 등의 부정적인 영향으로 인해 최근에는 활동적인 젊은 환자나 빠른 복귀를 원하는 운동 선수들의 경우 수술 후 빠른 관절 운동과 체중 부하를 통한 조기 재활 치료가 선호되고 있다.

수술 직후

    - 수술 부위 보호
    - 족저굴곡 20~30도에서 고정
    - Q-set, SLR, Ball squeeze 등 발목 관절을 제외한 하지의 수축운동 실시 상지 에르고미터

수술 2~6주 후

    - 각도가 고정된 경첩 보조기(부츠) 사용 (2~3주: 10도, 3~4주: 0도)
    - 보조기 착용 상태에서 목발을 사용하여 점진적 체중부하 실시
    - 통증 없는 범위 내에서 수동적 관절가동운동 실시
    - 통증 없는 범위 내에서 등척성 수축운동 실시(저측, 배측, 외전, 내전)
    - 능동적 배측굴곡은 통증없는 상태에서 0도 까지 허용

수술 6주 후

    - 가능하다면 의사의 판단 하에 보조기 제거
    - 비복근, 가자미근 스트레칭
    - 저강도 CKC운동 추가
    - 발란스/고유수용감각훈련 실시
    - 튜빙을 이용한 근력운동 및 관절가동 운동 실시

  • kka
  • face
  • blog
  • cafe
  • 수술상담
  • 010-4745-3373
  • 도수물리
    상담

  • 010-9576-5611
  • 카카오톡
    진료상담
  • 010-5032-3378